Forum


<2015 전환도시 포럼>에 초대합니다. 


[취지]

기후변화, 저성장 등 우리사회가 맞이한 치명적인 위기상황은 명확하지만, 그에 대한 대안이 뚜렷하지 않은 상황에서 ‘헬조선’과 같은 언어가 청년세대를 잠식하고 있습니다. 
대안을 만들어가는 실험의 현장들은 환경, 노동, 경제 등 각 부문에서 분발하고 있으나, 통합적인 기획은 상대적으로 취약하며, 특히 사회의 미래에 대한 통합적인  vision과 이를 실현하는 구체적인 paln은 존재하지 않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최근 몇년간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행정과의 협업은 예산의 사용 범주를 민간 영역의 다양한 실험으로 확대했다는 점에서 분명 긍정적이지만, 종합적인 위기상황을 부문별 해결로 축소시켜 오히려 민간 영역의 실험을 행정의 칸막이로 분리시키는 부정적 효과도 발견되고 있습니다. 이는 시민사회의 자생성과 자립성에 위협을 가할 우려가 있습니다. 
지금 우리에게는 도시의 특성과 규모를 반영한 종합적인 ‘전환계획’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 계획을 함께 만들어갈 팀을 만들고, 과정을 설계하는 자리를 시작하려 합니다.  


[프로그램]

- 일시 : 2015년 12월 7일(월) 저녁 7시-9시
- 장소 : 신촌서당(서대문구 대현동 34-40) [약도]
- 발제 : 
 1. 헬조선과 청년 : 강정석(지식순환협동조합)
 2. 도시의 주거권과 지역재생을 구성하는 새로운 욕망 : 신지예(오늘공작소)
 3. 지속가능성 전환의 프레임워크와 전환도시 계획의 제안 : 안정배(전환도시-신촌)


[문의]

이태영(전환도시-신촌) _ 010-9174-3920, sec-transitioncity@googlegroups.com